<목 차>
I. 세계 조선산업 동향
II. 국내 조선산업 동향
III. 주요 해운시장 동향 및 전망
1. 벌크선 시장
2. 탱커 시장
3. 컨테이너선 시장
IV. 향후 조선산업 전망
<요 약>
□ 2015년도 3분기 누적 전 세계 신조선 발주량과 발주액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32.8%와 41.9% 감소
○ 3분기 누적 전 세계 발주량은 2,334만CGT, 발주액은 537.6억달러로 집계
○ 3분기말 Clarkson 신조선가 지수는 전분기대비 0.1% 하락한 133
□ 국내 조선산업의 3분기 누적수주는 전년동기대비 감소
○ 수주량은 877만CGT (전년동기대비 2.5%↓)
○ 수주액은 190.5억달러 (전년동기대비 19.4%↓)
○ 컨테이너선과 유조선을 제외한 대부분 선종이 감소추세를 기록
□ 벌크선 시장은 3분기 중 BDI지수가 상승하였으나 여전히 심각한 수준이며 향후에도 시황악화는 불가피할 전망
○ 3분기 중 평균 BDI는 전년동기대비 2.5% 상승한 973.8
○ 용선료는 3분기 중 반등하였으나 회복추세로 볼 수는 없음.
○ 중국 성장둔화 등 수요요인 침체로 선복량 과잉 악화 전망
□ 탱커는 비교적 양호한 추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금년 중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
○ 3분기 운임은 계절적 요인으로 하락하였으나 전년동기대비 높은 수준
○ 용선료는 유조선의 상승세가 다소 둔화되었으며 제품운반선이 비교적 견조한 흐름을 보임.
○ 탱커시장은 저유가의 영향으로 큰 폭의 수요증가가 뒷받침되고 있으며 향후 선박공급 속도 등이 변수가 될 것으로 추정됨.
□ 컨테이너선은 용선료 운임 모두 약세 추세
○ HRCI는 하락반전 되었고 CCFI는 금융위기 이후 최저 수준에 근접
○ 해상운송 수요 둔화 속에 대형선 위주의 선박공급이 지속되고 있음.
□ 향후 수주여건은 단기적으로 어려워질 전망
○ 2015년 수주액은 전년대비 약 27% 감소할 전망이며 2016년까지 어려운 시황 전망
※ 자세한 내용은 붙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