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,
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.

확대축소보기

화면확대 :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+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. 화면축소: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-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.

추천메일보내기

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?
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.
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.

@
@

조선/해운/철강

수출입銀, 브라질서 거미줄망 금융 네트워크 구축

담당자 홍보실(박혜주)

등록일 2015.04.26

조회수 8405

□ 브라질 등 중남미 지역에 한국 기업의 경제영토 확장을 위한 금융 네트워크가 구축됐다.

□ 한국수출입은행(www.koreaexim.go.kr, 은행장 이덕훈, 이하 ‘수은’)은 24일(현지 시간) 세계 최대 철광석 생산회사인 브라질 발레(Vale S.A.)와 ‘금융협력을 위한 업무협약’을 체결했다.

ㅇ 이덕훈 수은 행장은 이날 브라질 대통령궁에서 무릴로 페헤이라 (Murilo Ferreira) 발레 사장과 만나 ▲ 20억달러 상당의 수은 금융지원 협력 ▲ 향후 발레 발주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 교환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.

ㅇ 이 자리에는 중남미 4개국을 순방 중인 박근혜 대통령과 지우마 호세프(Dilma Rousseff) 브라질 대통령이 임석했다.

□ 이날 두 기관의 업무협약 체결로 세계 최대 철광석회사이자, 광물 시장을 주도하는 발레가 향후 발주하는 각종 인프라사업에 수은의 금융지원을 동반한 한국 기업의 수주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.

□ 수은은 한국 기업의 중남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박대통령의 중남미 순방 기간 중 브라질, 칠레, 페루 등 중남미 주요 3개국 은행들과 ‘전대금융 네트워크’도 구축했다.

□ 수은은 같은 날 브라질리아에서 현지 최대 국영은행인 브라질은행(Banco do Brasil)과 10억달러, 최대 민간상업은행인 이타우 유니방코(Itau Unibanco)와 5억달러, 최대 외국계은행인 방코산탄데르 브라질(Banco Santander Brasil)과 5억달러의 ‘전대금융 협력계약’을 잇달아 체결했다.

ㅇ 수은과 브라질 금융기관간 총 20억달러의 전대금융 협력체제가 구축된 만큼 세계시장의 성장축으로 떠오른 중남미 시장에 한국 기업의 보다 활발한 진출이 예상된다.

□ 전대(轉貸)금융이란 수은이 외국 현지은행과 신용공여 한도계약(Credit Line)을 체결하고, 현지은행은 수은에서 유리한 조건으로 자금을 조달하여 한국 기업과 거래관계가 있는 현지기업에 대출해주는 금융기법이다.

? 현지은행과 현지기업은 수은이 제공하는 낮은 금리와 장기 자금의 혜택을 직간접적으로 받을 수 있고, 한국 기업엔 수출증대, 프로젝트 수주 등 현지 거래 확대에 많은 장점이 있다.

? 특히 수출기업 입장에선 선적 등 주요 의무를 이행하자마자 신속히 수출대금을 회수할 수 있고, 설령 수입자가 결제대금을 상환하지 못하더라도 아무런 책임이 없다.

? 해외지점이 없는 수은 입장에선 현지 영업환경에 해박한 해외 현지은행을 영업지점처럼 활용해 수은이 직접 금융지원을 할 수 없는 중소 규모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간접 금융지원이 가능하다.

□ 이 행장은 “이제 중남미 전 지역에 대한 금융지원이 가능해진 만큼 중남미 시장에 진출하는 우리 기업이 수출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최선의 금융지원을 하겠다”고 말했다.

□ 이에 앞서 수은은 20일(현지 시간) 페루 리마에서 페루신용은행(BCP : Banco de Credito del Peru)*과 2억달러의 전대금융 한도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22일(현지 시간) 칠레 산티아고에서 방코산탄데르 칠레(Banco Santander Chile)*와 10억달러 규모의 전대금융 협력 MOU를 체결했다.

- 페루신용은행은 1889년에 설립된 총자산 기준 페루 1위의 민간상업은행.

- 방코산탄데르 칠레는 19‘77년에 설립된 스페인 Santander 그룹의 칠레 자회사로 총자산 기준 칠레 1위 규모의 민간 상업은행.

□ 한편 수은은 24일(현지 시간) 브라질 경제사회개발은행(BNDES)*과 양국 기업에 대한 공동 금융지원, 정보교환 등을 주요내용으로 한 ‘금융협력 강화 MOU’도 체결했다.

- BNDES : 브라질 최대 개발은행이자 공적수출신용기관으로 브라질 경제발전에 기여하는 사업에 대해 장기금융을 제공하는 금융기관.

붙 임 : 1. 전대금융 사례
2. 수출거래 전대금융 및 해외사업 전대금융 개요.



- 문 의 -

플랜트금융1부 건설플랜트2팀장 심재선(☎02-3779-6404)

전대금융실 신흥시장팀장 전행렬(☎02-3779-6363)

전략사업부 전략사업1팀장 이상헌(☎02-6255-5242)

홍보실 공보팀장 이진희(☎02-3779-6065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