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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선/해운/철강

중형조선사 2015년도 4분기 동향

담당자 해외경제연구소(유형준)

등록일 2016.01.25

조회수 14360

<목 차>

 

I. 세계 조선시황

 

1. 전체 조선시황

 

2. 중형조선 발주 시황

 

3. 중형선박의 신조선가 동향

 

II. 국내 중형조선사 동향

 

1. 수주량 및 수주 잔량

 

2. 건조량

 

III. 중형선박 해운시장 동향

 

IV. 전망 및 시사점

 

< 요 약 >

 

□ (세계 조선시황) 2015년도 전 세계 신조선 발주량과 발주액은 전년대비 각각 24.1%와 38.9% 감소

 

○ 전 세계 발주량은 3,377만CGT, 발주액은 690.3억달러로 집계

 

○ 동 기간 전 세계 3대 중형선종의 발주량은 척수기준으로 45.5% 감소

 

□ (중형 신조선가) 4분기 중 벌크선, 중형 탱커, 중형 컨테이너선 등 3대 선종의 중형선박 신조선가는 모두 하락세를 나타냈으며 선종과 선형에 따라 하락폭은 차이가 있음.

 

□ (국내 중형조선 수주) 국내 중형조선사들의 2015년도 수주는 전년대비 크게 감소함.

 

○ 2015년 수주량은 64.6만CGT (전년대비 59.8%↓)

 

○ 동 기간 수주액은 13.1억달러 추정 (전년대비 58.5%↓)

 

□ (국내 중형조선 수주잔량 및 건조량) 국내 중형조선사들의 2015년말 수주잔량은 전분기 대비 5.7% 감소하였고, 연간 건조톤수는 전년 동기대비 56.6% 증가

 

○ 연말 수주잔량은 310만CGT

 

○ 연간 건조량은 464만DWT

 

□ (벌크선 시황) 2015년 BDI는 사상 최저수준을 기록했으며 용선료도 연중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심각한 침체상황을 나타내고 있음.

 

□ (중형 탱커 시황) 4분기 중 중형 탱커의 운임과 용선료가 하락하는 움직임을 보였으나 2015년 전반적으로는 견조한 증가세가 유지되어 왔음.

 

□ (시사점) 2015년 국내 중형 조선사들의 수주는 시장의 침체상황을 감안하더라도 매우 나쁜 수준이며 일본과의 경쟁 격화 등이 원인인 것으로 추정됨.

 

□ (전망) 중형 신조선 시황은 2016~2017년까지 어려운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일본과의 경쟁의 강도는 다소 낮아질 전망

 

※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