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목 차>
I. 세계 조선시황
1. 전체 조선시황
2. 중형조선 발주 시황
3. 중형선박의 신조선가 동향
II. 국내 중형조선사 동향
1. 수주량 및 수주 잔량
2. 건조량
III. 중형선박 해운시장 동향
IV. 전망 및 시사점
< 요 약 >
□ (세계 조선시황) 2015년도 전 세계 신조선 발주량과 발주액은 전년대비 각각 24.1%와 38.9% 감소
○ 전 세계 발주량은 3,377만CGT, 발주액은 690.3억달러로 집계
○ 동 기간 전 세계 3대 중형선종의 발주량은 척수기준으로 45.5% 감소
□ (중형 신조선가) 4분기 중 벌크선, 중형 탱커, 중형 컨테이너선 등 3대 선종의 중형선박 신조선가는 모두 하락세를 나타냈으며 선종과 선형에 따라 하락폭은 차이가 있음.
□ (국내 중형조선 수주) 국내 중형조선사들의 2015년도 수주는 전년대비 크게 감소함.
○ 2015년 수주량은 64.6만CGT (전년대비 59.8%↓)
○ 동 기간 수주액은 13.1억달러 추정 (전년대비 58.5%↓)
□ (국내 중형조선 수주잔량 및 건조량) 국내 중형조선사들의 2015년말 수주잔량은 전분기 대비 5.7% 감소하였고, 연간 건조톤수는 전년 동기대비 56.6% 증가
○ 연말 수주잔량은 310만CGT
○ 연간 건조량은 464만DWT
□ (벌크선 시황) 2015년 BDI는 사상 최저수준을 기록했으며 용선료도 연중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심각한 침체상황을 나타내고 있음.
□ (중형 탱커 시황) 4분기 중 중형 탱커의 운임과 용선료가 하락하는 움직임을 보였으나 2015년 전반적으로는 견조한 증가세가 유지되어 왔음.
□ (시사점) 2015년 국내 중형 조선사들의 수주는 시장의 침체상황을 감안하더라도 매우 나쁜 수준이며 일본과의 경쟁 격화 등이 원인인 것으로 추정됨.
□ (전망) 중형 신조선 시황은 2016~2017년까지 어려운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일본과의 경쟁의 강도는 다소 낮아질 전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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