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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T/디지털/콘텐츠

OLED 디스플레이 시장 현황 및 전망

담당자 해외경제연구소(유형준)

등록일 2016.09.13

조회수 22119

<목 차>

 

I. OLED 개요

 

II. OLED 디스플레이 시장 현황 및 전망

 

III. 주요 기업 및 투자 동향

 

IV. 결론 및 시사점

 

<요 약>

 

□ 디스플레이 시장규모는 2015년 1,274억 달러에서 2020년 1,463억 달러로 연평균 2.8% 성장하며 OLED가 성장을 견인

 

○ LCD는 수요 둔화, 중국발 공급과잉, 가격 하락으로 인해 2020년 시장 규모는 1,131억 달러로 2015년 수준을 유지

 

○ OLED는 LCD 시장을 잠식하여 시장 규모는 2015년 128억 달러에서 2020년 324억 달러로 연평균 20% 고성장

 

□ 중소형 디스플레이 성장의 축은 OLED로 이동하나 대형 디스플레이 시장은 LCD 중심의 구조를 유지

 

○ 중소형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OLED 비중은 2015년 28%에서 2020년 43%로 증가하며 LCD를 대체

 

- 스마트폰용 패널 비중(‘15년 OLED 디스플레이 총 매출의 86%)이 압도적으로 높으나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성장으로 관련 수요도 증가

 

○ 대형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OLED 점유율은 2015년 1%에서 2020년 8%로 증가

 

□ 스마트폰용 OLED가 가격경쟁력을 갖추면서 2019년을 기점으로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OLED 매출이 LCD 매출을 추월

 

○ 스마트폰용 LCD-OLED 디스플레이의 Cost parity는 2016년 하반기에 도달할 전망

 

○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의 LCD-OLED Price parity는 향후 5년내에 발생할 전망

 

□ TV 시장에서 OLED TV 매출 비중은 2015년 1.3%에서 2019년 9.6%로 증가

 

○ TV용 OLED 디스플레이 제조원가는 프리미엄급 LCD 대비 2배 이상으로 2019년 이후 가격경쟁력이 제고될 전망

 

□ 한국이 선제적인 투자로 시장을 주도하며 한국, 중국의 투자증가로 2016~2017년에 역대 최대인 35조원이 투자될 전망

 

○ LG디스플레이는 대형 OLED, 삼성디스플레이는 중소형 OLED 중심으로 투자하며 플렉서블 OLED 투자를 확대

 

○ 중국, 일본은 한국을 추격하기 위해 평판 OLED 양산을 건너뛰고 플렉서블 OLED 투자를 확대

 

□ 후발주자의 투자가 확대되고 있으나 기술력, 가격, 고객확보 측면에서 한국의 우위가 유지될 전망

 

○ 중국은 한국대비 기술력이 3~5년 뒤쳐져있으며 후발주자는 투자비 부담으로 인해 기진출한 사업자와 가격경쟁이 쉽지 않음.

 

○ 후발주자들은 평판 OLED 양산을 건너뛰고 플렉서블 OLED 투자 확대하고 있으나 플렉서블 OLED는 양산기술이 표준화되어 있지 못한 점이 진입장벽으로 작용

 

□ OLED 디스플레이는 LCD 부품·소재시장에 변화를 초래하여 관련 기업들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함.

 

○ OLED는 LCD 부품·소재 가운데 백라이트 광원, 컬러필터 등이 필요하지 않으며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는 유리기판을 필름 소재로 대체할 전망

 

○ OLED 소재 시장은 2016년 11억 달러에서 2019년 20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32% 성장

 

※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.